빌라 공시지가 조회 반드시 필요한 이유 > 자유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자유게시판

빌라 공시지가 조회 반드시 필요한 이유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3-09-24 00:48 조회 1,480 댓글 0

본문

안녕하세요. 최근 많은 분들이 빌라 공시지가 조회를 많이 하시고 계십니다.



그래서 오늘은 공시지가의 개념, 조회하는 방법 그리고 필요한 이유를 설명해 드릴게요.





공시지가란?

공시지가라는 말의 의미는 쉽게 말하자면 국가에서 정해준 토지 감정가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국토교통부 장관은 매해 모든 토지에 대해서 조사를 통해 토지의 감정가를 공시하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이 공시된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하여 국세와 지방세를 산정하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건강보험료, 연금 등에도 산정하는데 사용되기 때문에 많은 분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기준입니다.



공시지가는 앞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세금이나 준세금의 기준이 되는 지표이기 때문에, 실제로 시장에서 거래되는 실거래가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공시지가보다 실거래가가 더 높습니다.



매년 1월 1일으로 기준으로 공시되며 본인의 토지에 책정된 공시지가에 이의가 있다면 각 시군별로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의신청은 공시일로부터 30일 이내인 만큼 공시 후 바로 확인하여 필요하다면 이의제기를 하면 됩니다.





빌라 공시지가 조회 방법

네이버와 같은 검색포털에 '개별 공시지가 조회'라고 검색을 하신 후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를 선택하셔서 접속합니다.




그럼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가 보이실 겁니다.



◆빌라, 아파트, 연립주택을 확인하고 싶으시면 -> [공동주택 공시가격]을 선택하면 됩니다.

◆단독주택, 다중주택을 확인하고 싶으시면 -> [개별 단독주택 공시가격]​을 선택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저는 마포구의 빌라 한곳의 공시가격을 확인해보았습니다.

도로명 또는 지번주소를 선택 후 아래의 창에 필요한 정보를 기입해 준 후 검색을 해주면 됩니다.






빌라의 경우 각 호실의 공시가격이 나오기 때문에 더욱 정확하게 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공시지가는 실거래가보다 낮으며 이는 세금을 산정하기 위한 기준으로 사용되고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럼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일반적으로 실제 시세의 60~80%정도에서 책정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빌라의 시세가 5억이라고 한다면 공시지가는 대략 3억~4억 선으로 책정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전세계약 전 빌라 공시지가 반드시 조회해 보세요.

마지막으로 빌라의 공시지가를 조회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최근 발생한 전세사기의 경우 문제점이 되었던 것이 빌라의 시세를 임차인들이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다는 것을 토대로 발생한 일입니다.






아파트와 달리 빌라는 주변시세를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신축과 구축의 가격이 다르며, 각 호실의 평수도 모두 다르고, 입지도 아파트와 같이 단지의 개념이 아니라 개별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해당 주택이 마음에 든다면 공시지가를 반드시 확인하여 역으로 시세를 추정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 후 공시지가 대비 너무 높은 금액이라면 과감하게 포기하시고 건물 공시지가 조회다른 집을 알아보는게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이, 신축빌라의 경우 공시지가도 등록이 안되어 있으니 반드시 주변빌라를 더 확인해보고 가급적 최대한 유사한 빌라로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